• 서울
    B
    미세먼지
  • 경기
    B
    미세먼지
  • 인천
    B
    미세먼지
  • 광주
    B
    미세먼지
  • 대전
    B
    미세먼지
  • 대구
    B
    미세먼지
  • 울산
    B
    미세먼지
  • 부산
    B
    미세먼지
  • 강원
    B
    미세먼지
  • 충북
    B
    미세먼지
  • 충남
    B
    미세먼지
  • 전북
    B
    미세먼지
  • 전남
    B
    미세먼지
  • 경북
    B
    미세먼지
  • 경남
    B
    미세먼지
  • 제주
    B
    미세먼지
  • 세종
    B
    미세먼지
최종편집2024-03-29 18:38 (금) 기사제보 구독신청
로봇에 일자리 뺏기는 은행원, 희망퇴직 외 ‘희망’은 없나
로봇에 일자리 뺏기는 은행원, 희망퇴직 외 ‘희망’은 없나
  • 이일호 기자
  • 승인 2018.02.01 1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밀려오는 4차 산업혁명 물결…점포 하나 둘 사라져

[인사이트코리아=이일호 기자] 2016년 1월 스위스 다보스(Davos)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WEF·다보스 연례포럼)의 핵심 주제는 ‘제4차 산업혁명의 이해(Mastering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였다. 이 자리에선 WEF 의장인 클라우스 슈밥(Klaus Schwab)이 직접 4차 산업혁명의 정의와 관련 기술에 대해 강조했고, 글로벌 리더들은 그 과정에서 발생할 미래 사회 변화 등을 논의했다. WEF는 향후 5년 사이 선진국과 신흥국 15개국에서 200만개의 일자리가 생기는 반면 기존 일자리 중 710만개가 줄어 총 510만개가 없어질 것이란 관측을 내놓기도 했다. 2013년 칼 프레이와 마이클 오스본 또한 논문 ‘고용의 미래:고용은 컴퓨터화에 얼마나 취약한가?’를 통해 향후 미국 고용의 47%가 컴퓨터로 대체될 수 있다고 예측하기도 했다. 해당 논문은 버락 오바마 미국 전 대통령 행정부의 ‘인공지능, 자동화 그리고 경제(Artificial Intelligence, Automation, and the Economy)’ 보고서를 통해 비중 있게 소개된 바 있다.

금융권 관련 직업은 4차 산업혁명으로 사라질 일자리 가운데 최전선에 놓여있다. 정보통신기술과 인공지능(AI), 비대면 서비스 변화로 인해 ‘불필요’한 인력이 많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통계적으로도 지난 10여 년간 은행·보험·증권·카드 등 4대 금융업의 퇴직자 수가 늘어나는 반면 신규 고용은 점차 줄어들고 있다. 최근 벌어지고 있는 금융권 고용 불안 현상을 관련 연구 자료들과 함께 정리했다.


금융권의 4차 산업혁명에 따른 변화는 그야말로 ‘전방위적’이다. IoT(사물인터넷)와 ICT(정보통신기술), AI, 블록체인, 빅데이터 등 4차 산업혁명의 근간이 되는 기술들이 모두 금융 서비스와 직결되기 때문이다. 기존에는 지점에서 금융 서비스를 이용하던 고객들은 이제 집 혹은 길 위, 자동차, 지하철 등 어느 곳에서나 입출금이나 대출, 금융상품 구매 등을 손쉽게 할 수 있다. 기술의 발전으로 세상 어디든 다가갈 수 있는 ‘초연결’ 사회가 펼쳐진 셈이다.

그간 금융권은 기술변화에 따라 역동적으로 움직여왔다. 신용카드와 스위프트(국제은행간 통신협정), 자동화거래기기(ATM), 전자거래, 디지털뱅킹 등이 이 같은 변화의 산물이다. 하지만 최근 벌어지고 있는 4차 산업혁명은 기존의 변화보다 더욱 빠르고 급격한 진화를 요구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이란 용어가 언급된 지 불과 10년도 되지 않아 바이오인증이나 클라우드 컴퓨터, 머신러닝, 지각 컴퓨팅, 로보틱스, 블록체인 등의 상용화가 이뤄지고 있다.

금융권 폭풍 속으로 밀어 넣은 4차 산업혁명

금융권에선 스마트폰 등 모바일 플랫폼을 통한 비대면 서비스 증가를 통해 4차 산업혁명의 물결이 가장 극명하게 드러난다. 불과 4~5년 전까지만 해도 금융소비자들은 입금이나 이체 업무를 위해 은행 지점에 직접 방문해야 했다. 하지만 오늘날에는 인터넷전문은행을 통해 계좌개설부터 공인인증, 입금, 이체, 대출, 보험가입, 주식·펀드투자, 자산관리 등 거의 모든 업무를 처리할 수 있다.

지난해 8월 출범한 인터넷전문은행 카카오뱅크(한국카카오은행)는 국내 금융산업의 4차 산업화를 주도했다. 모바일 금융과 간편 공인인증을 내세운 카카오뱅크는 이례적으로 오픈 5일 만에 비대면 신규계좌 100만좌를 유치했고, 출범 165일이 지난 2018년 1월 7일 계좌개설 고객 500만명을 돌파했다. 수신(예·적금) 규모는 5조1900억원, 여신(대출)은 잔액기준으로 4조7600억원이다. 이 같은 ‘카카오뱅크 열풍’은 전통적 금융을 고수하던 시중은행들의 디지털 부문 강화를 이끌어내며 ‘미꾸라지 연못의 메기’ 역할을 했다는 평을 듣고 있다.

금융권에 불어 닥치는 변화의 바람은 오늘날 금융 산업의 수익성 악화와 맞물리면서 업권 전반에 인적 구조조정을 불러오고 있다. 한국고용정보원에 따르면 최근 수익성 악화와 경쟁 심화에 따른 금융권 구조조정 등으로 2014년부터 2024년까지 10년 간 인력규모가 전반적인 감소 추세에 접어들 것이라고 전망했다.

미국 씨티은행에 따르면 미국의 일자리 가운데 47%가 자동화될 것이며 OECD국가 평균은 57%, 중국의 경우 최대 77%까지 일자리 자동화가 발생한다. 은행·보험은 비대면 서비스 증가로, 금융투자·자산관리 서비스는 로보어드바이저(Robo Advisor)로 인해 자동화 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 근거다. 이 경우 창구 직원이나 보험 대리점 직원, 증권가 사무직이나 애널리스트 등이 해고 위기에 노출될 수 있다.

씨티은행의 글로벌 에쿼티 상품 책임자 로버트 갈릭은 “빅데이터 혁명과 머신러닝 알고리즘의 성장은 고숙련 일자리들이 자동화 될 가능성을 시사한다”며 “자동화는 개인의 여가시간을 늘려주지만, 그 반대로 실업 문제가 현실화 될 가능성이 크다”고 지적했다.

지난해 11월 현대경제연구원이 발간한 ‘4차 산업혁명에 따른 금융시장의 변화’ 보고서 또한 금융업을 인간노동이 컴퓨터로 대체될 가능성이 높은 고위험 직업군으로 평가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총 76만명으로 추정되는 금융산업 종사자 가운데 컴퓨터로 대체될 가능성이 높은 고위험 직업군 종사자 비율은 78.9%로, 표준산업분류 21개 산업 중 3위에 해당한다. 특히 여성(90.8%)과 15~29세 청년층(84.0%)이 4차 산업혁명에 따른 금융권 일자리 대체에 취약한 계층으로 평가됐다고 지적했다.

금융업이 전체 산업군에서 정규직 비중이나 임금 수준에서 최상위권을 차지하는 점도 인적 구조조정을 유발하는 요인이다.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5인 이상 사업체를 기준으로 산업군별 임금 수준을 확인한 결과 금융·보험업 종사자는 2014년 기준 월 523만4000원의 급여를 받았다. 이는 전기·가스·증기 및 수도사업 종사자 다음으로 높은 수준으로, 기업의 비용 문제를 야기할 수 있는 수준으로 보인다.

구조조정에 내몰리는 금융업 종사자들

2018년 정초부터 금융권에 희망퇴직 소식이 들려오고 있다. 신한은행은 지난달 8일 희망퇴직 신청을 받았다. 대상자는 근속연수 15년 이상, 1978년생 이상이다. 지난해 280명의 3배 남짓한 780여명의 직원이 희망퇴직을 신청했다. 이들은 조건에 따라 특별퇴직금(8~36개월치 월급)이 주어진다. 30년 가까이 근속한 직원은 특별 퇴직금을 최대 2억5000만원까지 받게 된다.

지난해 2000명에 달하는 대규모 구조조정을 거친 KB국민은행도 올해 다시 희망퇴직을 실시했다. 지난달 2일까지 진행된 희망퇴직 신청에는 380여명이 몰렸다. 올해는 임금피크제 대상뿐 아니라 향후 2년간 임금피크제 전환 예정자(1963~1965년생)도 희망퇴직을 신청했다. 퇴직금은 잔여정년에 따라 최소 27개월에서 최대 36개월의 급여가 지급될 전망이다. KEB하나·NH농협·우리은행도 지난해 하반기 희망퇴직을 통해 각각 207명, 534명, 1011명을 줄였다.

은행들이 구조조정을 하는 데는 국내 사업이 임계점에 다다르고 있다는 위기의식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금융산업의 관점에서는 저출산으로 인해 추가 고객 증가가 요원한 상황에서 인터넷전문은행 등 경쟁자들이 속출하고 있고, 제도적으로도 금융당국이 은행권에 ‘예대마진(예금-대출 차이에 따른 마진) 장사를 하지 말라’며 규제를 강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연초 4대 시중은행장들이 하나같이 글로벌 비즈니스 확장을 외친 이유도 국내 시장이 사실상 포화상태에 이른 것에 대한 방증이라는 목소리가 나온다.

카드업계도 예외는 아니다. 신한카드는 지난달 11일까지 근속 10년차 이상 직원을 대상으로 기본급 24개월치와 연령·직급을 고려해 6개월치를 추가 지급하는 조건의 희망퇴직을 실시했고 200명이 최종 신청했다.

KB국민카드도 지난 19일까지 과장급 이상 20~30여명의 희망퇴직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 카드업계는 최근 들어 간편결제 확산 등 기술적 변화와 당국의 수수료 인하 압박 등 제도적 변화를 직접적으로 체험하고 있다.

최근의 금융권 구조조정 추세는 데이터로도 파악할 수 있다. 금융감독원 금융통계정보시스템에 따르면 지난해 9월 기준 국민·기업·농협·신한·우리·하나은행 등 근로자 1만명 이상 시중은행 6곳의 총 직원 수는 8만4835명으로 전년 12월(8만9682명) 대비 5.4%(4847명) 감소했다. 이들 6개 은행은 지난해 2000여명을 채용해 감원된 인원이 신규 채용보다 2.5배가량 많다. 이는 또한 경력직 채용이 포함된 수치로, 실제 신입직원 채용은 1000명 선에 불과한 것으로 보인다.

이밖에 생명보험사(15만115명·2445명↓), 손해보험사(19만2550명·304명↓), 증권사(3만5639명·237명↓), 카드사(1만2860명·1220명↓) 등도 직원이 줄어들었다. 이 같은 현상은 특히 최근 4~5년 새 급격히 심해져 금융권 종사자들의 고용불안이 심각해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줄어드는 점포, 금융권 뒤흔들 ‘스모킹 건’

금융권 퇴직자 증가현상 배경에는 불투명한 미래 전망이 깔려있다. 2016년 고용정보원 설문조사 결과에 의하면 ‘금융 및 보험 관련직’ 종사자의 81.8%가 자신이 종사하는 분야에서 일자리가 감소할 것이라고 응답해 전체 평균(44.7%)보다 37.1%포인트나 높았다. 특히 이들은 자신들의 일자리가 4차 산업혁명 기술과 같은 요인에 의해 감소할 것이라 응답했다.

금융권의 4차 산업혁명 물결을 가장 단적으로 보여주는 지표가 바로 은행권 영업점 감소다. 2008년부터 2017년까지 시중은행 영업점은 지속적인 감소세를 보여 왔다. 지난해 9월 기준 국민·신한·우리·하나·제일·씨티은행 등 6개 시중은행 지점은 총 3901곳으로 2016년 12월 4144곳 대비 243곳이나 줄었다. 특히 한국씨티은행은 지난해 말까지 전체 133개 점포 중 영업점 25개와 기업금융센터 7곳을 제외한 101개 지점을 통폐합해 충격을 안겨주기도 했다.

기업은행은 올해 하반기까지 출장소나 신규 지점에 입·출금 등 창구업무의 90% 이상을 고객 스스로가 처리하는 점포를 도입할 계획이다. 고객에게 금융상담을 해주는 직원은 단 1명만 배치한다. 직원·점포 등의 구조조정도 하면서 기존 고객의 반발도 줄이는 ‘일석이조’ 효과를 노린 것으로 보인다.

국내 상위 30대 증권사들의 국내 지점 수 변화도 이와 크게 다르지 않다. 지난해 9월 기준 이들 증권사들의 지점 수는 지난해 1075곳에서 현재 1014곳으로 최근 1년 새 61개(-5.7%)가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초 합병으로 인해 사라진 대우증권, 현대증권 등 2곳을 제외한 28개 증권사 중 지난해 대비 국내 지점 수가 감소한 증권사는 13곳이었다.

통합점포·특화점포 도입 속도도 점차 빨라지고 있다. 주요 금융그룹이 은행과 증권, 보험을 결합한 ‘복합점포’로 통합하고 있고, 시중은행들도 지난해 일부지역에서 도입한 ‘허브앤스포크’(Hub&Spoke·센터와 지점을 하나의 ‘클러스터’로 구축한 특화점포)를 올해 확대하기로 했다. 복합점포나 허브앤스포크는 구조조정을 통한 기존 점포의 축소를 의미한다.

안배영 금융경제연구소(FEI) 이사는 ‘제4차 산업혁명시대 은행원의 고용위험 실증조사 및 시사점 연구’ 보고서를 통해 “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인공지능 로보 어드바이저와 핀테크, 인터넷전문은행 등으로 인해 기존 영업점 점포망 위주의 은행 영업방식을 대체해 영업점 창구 외 비대면 거래가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며 “이는 국내 전 금융권을 뒤흔드는 ‘스모킹 건’으로 금융권 종사 노동자에게 이미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직업대체가 현재진행형임을 알리는 충격적 사례가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FEI가 시중은행 3769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은행원들 가운데 여성이 남성보다 고용위험을 크게 느끼고 있으며 직급이 낮을수록 더욱 민감하게 받아들이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전체 은행원 표본의 62.2%가 향후 8~13년 내에 기술적 요인에 의해 업무가 대체될 것이라 보는 반면, 은행 내부적으로 일자리가 새롭게 생성될 것인지에 대해선 비관적으로 보는 것으로 나타났다.

안 이사는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고용부문 영향이 어떻게 전개될지 단언할 수 없지만, 은행원들이 상당한 위기의식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아무런 준비도 대책도 없이 실업을 맞이할 가능성이 커 보인다”며 “정부는 이러한 직업대체가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새로운 기술적 요인 도입 시 적절한 속도조절과 실업과 전직에 따른 소득감소를 보전하기 위한 보험 상품 개발 등 신중한 정책적 대응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노사 갈등의 간극, 어떻게 메워야 하나

산업 구조 변화에 따른 금융권의 일자리 감소를 무작정 나쁘게만 볼 수는 없다. 머지않은 미래 새로운 일자리가 창출되면서 기존 일자리를 대체할 것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오늘날 4차 산업으로의 급속한 변화로 인한 ‘과도기적’ 문제도 무시할 수 없다. 최근 금융권에서 벌어지고 있는 인력감축으로 인한 노사 갈등 문제는 이 같은 변화의 어두운 단면을 보여주는 사례다.

국민·신한·우리·하나 등 4대 시중은행은 물론 금융공기업과 은행연합회까지 지난해 노동자 측과 치열하게 갈등을 벌여왔다. 특히 성과연봉제 도입 등을 둘러싸고 산별교섭을 요구하는 노동계에 반발해 사용자 측은 이사회를 통한 자율 도입을 종용했고, 수차례 입장 차이를 좁히려 협상을 벌여왔지만 번번이 무산됐다. 정부가 성과연봉제 폐지를 공언했음에도 노사 관계가 회복되기는커녕 갈등의 골이 봉합되지 않고 있는 것이다.

구조조정 속도 조절을 위해 도입 중인 임금피크제도 최근 금융권 화두로 떠올랐다 있다. ‘임금을 낮추는 대신 퇴직 연령을 늦추겠다’는 취지가 무색하게 대상자 가운데 80% 넘는 직원이 희망퇴직을 택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들 중 상당수는 회사에 오래 남아 눈칫밥을 먹느니 차라리 목돈을 받고 나가서 다른 일을 하길 원하는 상황이다. 노동계에서는 임금피크제가 사내 세대 갈등을 부추긴다며 구조조정의 대안이 될 수 없다는 결론을 낸지 오래다.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선 4차 산업혁명에 맞는 인력 구조 변화와 함께 합리적 임금 체계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특히 금융권에 시간이 갈수록 IT인력 수요가 많아지고 있어 이에 걸맞게 재교육 체계를 구축하는 한편 공교육 시스템도 바꿀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현대경제연구원은 “인간 노동이 컴퓨터로 대체되는 금융 인력의 구조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교육 시스템의 혁신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구체적 방안으로는 기존 인력의 재교육 시스템 구축과 정부의 4차 산업 고급인재 양성, 신규 인력 수요 파악, 교육시스템 재편 등을 필수 항목으로 꼽았다.

인사이트코리아, INSIGHTKOREA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